유니티 2017에서 안드로이드 APK 파일 생성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5.6.2.f1을 사용할때 잘 되었는데, 오늘 오전에 버전업 한뒤로부터 계속 말썽이네요


2017/09/14 - [Korean/유니티] - Unity 5.6.3p2 (64-bit) 한글깨짐


오류가 발생할때 뜨는 메세지


Win32Exception: ApplicationName='D:\Tools\Android\sdk\build-tools\26.0.0\apksigner.bat', CommandLine='sign --ks "D:/KeyStore/..." --ks-pass pass:"..." --ks-key-alias "..." --key-pass pass:"..." "D:\WS\U2017\Delta City\Temp/StagingArea/Package.apk"', CurrentDirectory='Temp/StagingArea'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_noshell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Info startInfo, System.Diagnostics.Process process)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_common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Info startInfo, System.Diagnostics.Process process)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 ()

(wrapper remoting-invoke-with-check)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 ()

UnityEditor.Utils.Program.Start (System.EventHandler exitCallback) (at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Utils/Program.cs:44)

UnityEditor.Utils.Program.Start () (at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Utils/Program.cs:28)

UnityEditor.Android.Command.Run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Info psi, UnityEditor.Android.WaitingForProcessToExit waitingForProcessToExit, System.String errorMsg)

UnityEditor.Android.PostProcessor.Tasks.TasksCommon.Exec (System.String command, System.String args, System.String workingdir, System.String errorMsg)

UnityEditor.Android.PostProcessor.Tasks.BuildAPK.SignPackage (UnityEditor.Android.PostProcessor.PostProcessorContext context)

UnityEditor.Android.PostProcessor.Tasks.BuildAPK.Execute (UnityEditor.Android.PostProcessor.PostProcessorContext context)

UnityEditor.Android.PostProcessor.PostProcessRunner.RunAllTasks (UnityEditor.Android.PostProcessor.PostProcessorContext context)

UnityEditor.Android.PostProcessAndroidPlayer.PostProcess (BuildTarget target, System.String stagingAreaData, System.String stagingArea, System.String playerPackage, System.String installPath, System.String companyName, System.String productName, BuildOptions options, UnityEditor.RuntimeClassRegistry usedClassRegistry, UnityEditor.BuildReporting.BuildReport report)

UnityEditor.Android.AndroidBuildPostprocessor.PostProcess (BuildPostProcessArgs args)

UnityEditor.PostprocessBuildPlayer.Postprocess (BuildTargetGroup targetGroup, BuildTarget target, System.String installPath, System.String companyName, System.String productName, Int32 width, Int32 height, BuildOptions options, UnityEditor.RuntimeClassRegistry usedClassRegistry, UnityEditor.BuildReporting.BuildReport report) (at C:/buildslave/unity/build/Editor/Mono/BuildPipeline/PostprocessBuildPlayer.cs:263)

UnityEditor.HostView:OnGUI()




저는 이 문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면서 해결했어요. 그 전버전에서는 'Build System'을 그냥 'Internal (Default)'로 놓고 컴파일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말이죠.



해결방법 : Build System > Gradle (New) 로 변경

 




이렇게 하니까 컴파일이 잘되면서 APK파일이 생성되네요.

원인은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개발시간이 부족한관계로 더이상 상세하게 찾아보지는 않았어요.


혹시 저와같은 문제가 생긴다면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