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만의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물론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활용하면 돈 한푼 들이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지만, 요즘 기능들이 하나들 막혀가는 티스토리는 어찌 좀 불안하고, 네이버 블로그는 글 작성에 있어서 워낙 까다로워서 저품질 블로그가 될까 두렵고, 그래서 하나 만들어보자 하고 생각했어요. 


개인 블로그를 만들려고하면, 블로그 주소(도메인)를 하나 사야되구요, 또 블로그 데이터를 올려놓을 공간, 즉 호스팅업체를 선정해야되요. 그래서 국내 호스팅업체중에서 카페24와 가비아를 알아봤어요. 왜 저 두군데냐면 도메인과 호스팅을 동시에 지원해주고 있거든요. 도메인은 이미 구매를 해 놓았던 터라 지금은 호스팅 쪽만 보고 있어요. 


Cafe24

별도의 WordPress 전용 호스팅이 없이 그냥 전부터 자동설치 지원되네요. WordPress 뿐만 아니라, XE, GNUBOARD, KMSQ, TEXTCUBE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자동설치되네요. 가격도 마음에 들고요.



가비아

일단 가비아는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요. 가격은 뭐 그다지 싼건 모르겠구요.  대신 '트래픽 무제한'이라는 문구가 눈에 확 띄네요.트래픽이란 다들 아시겠지만?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접속하게 되면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내려주는 걸 말한답니다. 즉 내 사진이나 글 등 데이터들이 통신망을 통해서 접속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데까지 필요한 데이터에요.





대충 여기까지만 보고 비교해 보자면, 물론 두 서비스업체 모두 장단점이 있어요.


  • cafe24는 본인이 만들려고 하는 사이트에 맞도록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어요. 하드용량/트래픽에 따라서 가격이 여러개로 나뉘어져요.
  • 가비아는 서비스는 두개 밖에 없지만 가격도 좀 비싸요 Cafe24에 비해서 그런데 트래픽 무제한이라는 파격적인 항목이 있어요.



이쯤해서 정리하자면, 내 블로그가 사진이나 동영상등 데이터를 많이 사용한다? 그러면 가비아(바로가기)를 선택하는게 좋을것 같구요, 그게 아니라 병아리 블로그다 라고 한다면 그냥 Cafe24(바로가기)를 선택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가는게 좋지 않을까?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