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개발툴을 유니티로 바꾸면서 아주 아주 작업이 편해졌어요. 그전에 Cocos2dx를 사용할때는 이것 저것 손이 많이 갔었는데(C++코드기준 ㅠㅠ) Unity는 정말 편하네요.


Cocos2dx에서 에니메이션을 구현하는 시간과 Unity에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시간을 비교해 보자면 10분의 1도 안들어가는것 같네요.


2D 게임을 하나 만들어 볼려고 기획중인데 그 과정에서 플레이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을 포스팅해볼까합니다. 혹시나 뭐.. 다들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 이미지는 CC0 라이센스로 배포된것을 사용했습니다.)



먼저 요런 종류의 케릭터 Sheet 가 있다면, 일일이 하나씩 자르고 애니메이션으로 연결할려면 힘든데, Unity에서는 강력한 툴이 있네요. 이름하여 Sprite Editor



유니티에서 Sprite Sheet 를 선택하면 Inspector에 나오는 저기 표시된 저거에요. Sprite를 각각 자를려면 Sprite Mode를 Single에서 Multi로 바꿔주면되어요. 그리고 나서 Sprite Editor를 실행하면끝!


자 이제 직접 잘라볼까요?


Sprite를 자르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는데요


1. 일일이 하나씩 잘라도 되고 

2. 이미지 크기가 일정하다면 Grid By Cell Size

3. 이미지의 개수로 자를려면 Grid By Cell Count

4. 다 귀찮다 하면 그냥 Automatic


요렇게 있어요.



위에 사용된 예제는 이미지들이 모두 떨어져 있고 같은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모드 선택의 폭이 다양했어요. 일단 저는 Automatic 모드를 선택하고 "Apply"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를 컷 했답니다.


끝! 대빠 간단하지용?


위의 설명이 허접해도 모르겠다면 아래 동영상을 첨부하니 저걸 보시면 아아~ 저레 하는거구나 하실꺼에요^^

이상 뭐 별것도 아닌데 그냥 포스팅해봤어요. 즐거운 Unity개발하세요.





Tip) Automatic 모드일 경우에는 Sprite가 붙어 있으면 안되고 꼭 떨어져 있어야 잘 잘리는것 같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