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류 개발이야기세번째 '대빠 빨리쏴'
작년에 만들어본 2D 클리커류 슈팅게임입니다. 제목은 대빠 빨리쏴. 제목에서 나타나는것 처럼 정해진 시간안에 목표치를 채우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고 아니면 게임오버. Cocos2dx로 개발을 진행했었고, 만드는데 3-4일정도 걸렸던것 같네요. 마찬가지로 모든 게임상의 이미지들은 opengamearts.org 에서 다운받은것을 사용했어요.
Cocos2dx로 개발은 진행하면서, 지금와서 느낀거지만 유니티와는 조금 더 손이 많이갔던것 같아요. 물론 C++로 개발을 하니까 익숙해서 개발하는데 어렵지는 않았어요. 요즘 C#으로 개발하면서 아직 안 익숙해서 오래걸리네요.
<게임 진행화면>
#1 개발환경
개발툴 : Cocos2dx 3.1
이미지소스 : http://www.opengameart.org
사운드 : 유튜브 무료 사운드 효과 ( 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 )
개발기간 : 3-4일
#2 게임방법
두더지잡기 게임 처럼 생각하시면 되어요. 동물들이 저기 칸에서 하나씩 마구잡이로 쏟아져 나오는데 타이밍 잘 맞춰서 클릭하면 된답니다.
#3 구현코드
실제 게임을 만들면서 작성했던 코드입니다. 클래스들이 많지는 않아요. 총 3가지 scene으로 구성되어 있고, GameScene에서 실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어요.
#4 사용된 이미지들
CC0라이센스로 배포된 이미지들만 사용했어요. (opengameart.org)
#5 개발 과정
아직도 Cocos2dx로 개발을 할때면 화면 비율을 잘 신경쓰지 못하는것 같아요. 개발할때 고정 화면 비율로 하고, 나중에 실제 디바이스에서 구동될때에 화면에 맞게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게 만들었어요. 귀찮아서 ㅋㅋㅋ 이렇게 하면 장점은 화면 비율 신경안쓰고 만드니까 절대 좌표 사용하면되구요, 단점은 디바이스 화면별로 동그라미가 타원처럼 보이던지 뭔 사달이 나는거죠 ㅠㅠ
실제 게임을 만들면서 캡쳐했던 파일입니다. 게임을 만들면서 너무 여러번 테스트 과정을 거쳐서 그런지 진작 배포하고 나서는 질려서 안한다는 ㅋㅋㅋ
랭킹도 확인할수있도록 작업해봤어요
#6 소스코드 공개
이 게임에서 가장 메인이 되는 GameScene 코드를 공개합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특별한것 없으니 위에 소스만 참고하셔도 2D 클리커류 슈팅게임은 만들 수 있을것 같아요.
혹시나 질문사항이던지 코드에 불만이 있다면 지금 당장 뎃글 남겨주세요^^ 매번 이렇게 이야기하지만 아무도 안남기시네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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