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f 폰트 파일 전체를 삽입하자니 용량이 커지고 모양도 이쁘지 않다면

bmfont를 활용해 보는건 어떨까요?


용량면이나 속도면에서도 ttf 폰트 자체를 쓰는것 보다 성능이 좋다고들 하네요.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려드릴께요.



개인에 개발환경에 맞게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64bit 환경이면 맨 밑에 있는걸로 다운!




실행하기 : 다운받은 bmfont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자, 이걸로 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예제로 흰색글자에 검은색 외곽선으로 생긴 폰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요런 글자요 ㅎㅎ




option > font setting 선택


여기에서 맨 밑에 있는 Outline thickness를 0보다 큰 값으로 조정해 줍니다.

(이게 크면 클수록 글자 테두리에 표시되는 검은색라인이 더 커집니다)


font 를 바꾸면 그 폰트 형태로 글자모양이 변하지요.

글자크기 이텔릭체 등등 다양한 옵션들이 있으니 나중에 확인해보세요


그 다음에는 option > export options 메뉴 선택


 presets 에서 Outlined text with alpha 를 선택하면 끝




자 이제 option > Visualize 를 선택해서 어떤형태로 만들어지는지 미리 확인해 봅니다.



아 그런데, Preview : 1/3 ㅠㅠ

사이즈를 조정하지 않아서 3개의 파일로 나눠지게 생겼네요.


이러면 앱 개발에 곤란하니 하나로 만들어주겠습니다.


다시 option > export options 로 가서


Width 와 Height의 크기를 변경해 줍니다.



자 다시 확인해볼까요?


option > visualize



오케이 이제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일로 만들면 끝!


Options > Save bitmap font as...


요걸 선택해서 생성할 폴더와 이름을 선택하면 끝.

이제 bmfont는 생성되었으니 개발만 하면 되는군요




Coco2dx 를 사용한다면 TIP!!!


이 생성된 파일을 그냥 import 해서 사용하면 에러가 날꺼에요.


아래와 같이 수정해서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폰트 이름을 myfont.fnt라고 저장했다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생성될꺼에요.



이거 그냥쓰면 안됩니다.


변경방법은요


첫째, myfont_0.png 요거 파일을 myfont.png 로 변경하시고


둘째, myfont.fnt 파일을 notepad(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으로 열면 아래처럼 file="myfont_0.png"라고 되어 있을꺼에요

요거를 myfont.png로 바꾸고 저장.!!


네, 이제 정말 끝났어요.


마음껏 사용하시면 되어요.


단 폰트는 저작권이 걸러 있는게 대부분이니 인터넷으로 무료폰트 검색해서 꼭 사용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