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개발 도시광산 게임앱 출시



1인개발 도시광산앱을 출시했어요.


#1 도시광산이란?


요즘 도시광산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논문들이 나오고 있고 선진국들(유럽, 일본)은 이미 여기에 많은 기술투자와 함께 실질적인 수익을 얻고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아직 관련법안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기업들이 기술개발을 하기에 여러가지 난관이 있다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어요.


도시광산이란 도시에서 나오는 쓰레기들 쓰고버린 핸드폰, 텔레비젼, 컴퓨터, 빈병 등등 다양한 쓰레기들로부터 재활용가능한 원료를 뽑아내는 걸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핸드폰을 분해하면 베터리와 PCB, 플라스틱, 전선, 등등 다양하게 뽑아 낼 수 있지요. 그 중에서 PCB(보드) 에는 귀금속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순도 99.99% 금을 뽑아 낼 수 있다고 하네요.



#2 도시광산 개발


저는 여기서 아이디어를 착안해서 도시광산이라는 앱을 만들어 봤어요.

쓰레기 더미에서 쓸만한걸 캐서 다시 광물로 제련하고 물건을 만들어서 팔아서 부자가 되는 그런 종류의 게임입니다. 설명이 길어졌는데, 게임 스크린샷을 삽입해 놓을께요^^



개발기간: 3개월

개발환경: Unity 2017.1.1f

개발인원: 1인

다운받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appyryu.citymineral



#3 도시광산 주요 요소들


앱을 만들면서 다양한 기능들을 넣어볼려고 노력했어요.


주요 기능으로는


1. 광물 채집

2. 광물 분해

3. 광물 제작

4. 전투 시스템

5. 무기 제작 시스템

6. 미니게임 시스템


현재로써는 요렇게 크게 6가지로 나눴어요.


먼저 광물을 채굴하고 채굴한 광물을 분해해서 필요한 원소광물들을 뽑아냅니다. 그리고 이 원소광물들을 이용해서 필요한 무기나 방어구, 채굴도구들을 제작해서 적을 물리치는 그런내용입니다.



전투시스템도 있어요. 무기의 종류는 칼과 총 두가지가 있는데 광물을 모아서 돈을 벌어서 무기를 구매할 수도 있고 아니면 필요한광물들로 무기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시스템도 같이 구현해 놓았어요.



광물들을 캤다면 이광물들을 이용해서 다시 제품으로 제작할 수 있는데, 다양한것들을 만들 수 있도록 했어요. 



한 가지 예를 들면 종이를 수집해서 책을 만들었다면, 새를 잡아서 깃털을 얻고 오징어를 잡아서 나온 먹물로 잉크를 만들어서 소설책을 제작? 할 수도 있어요. 


일반 게임에서는 이런거 잘 넣지 않겠지만 이건 1인개발 인디게임이니 제가 하고 싶은거 그냥 막 구현해 넣을려구요. 혹시 아이디어가 있다면 보내주시면 제가 보내주신 분 이름 또는 별명으로 광물 제작시스템에 추가해 넣을께요^^



게임상에서 히든 미니게임들을 많이 찾으실 수 있을꺼에요. 아직은 구현은 안 되어 있지만, 저기 저 로봇이랑 결투해서 이기면 플레이어 체력이 올라간다던지 이런 허접한 종류의 미니게임들을 최대한 많이 구현해 놓을 생각이랍니다.

(아직 위에 있는 체력강화 미니게임은 업데이트 못했어요. 지금 열심히 구현중인데 다음주면 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맵상에는 랜덤으로 떨어지는 보물상사, 무료탑승권, 자동전투권 등등 다양한 이벤트 요소들도 있어요. 마을간 이동이 귀찮거나, 광물채굴만 하면 지겨울수도 있으니 이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는 요소들을 많이 삽입할 계획이에요.



때로는 원소광물뿐만 아니라 제품 자체도 맵 상에서 드랍된답니다. 요걸 놓치면 아까우니 반듯이 채굴하시길^^



#4 끝나지 않는 개발 계속되는 이야기들


앞으로 여기에 더 추가해서 부동산 구매나, 드론을 제작해서 적을 대신처치해 준다던지, 더 나아가 다양한 지역을 구현해서 더 많은 광물을 채굴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에요. 


<현재까지 구현된 마을과 월드맵>




#5 도시광산 다운 받고 싶어요.


도시광산은 걍 무료입니다. 구글 플레이에 들어가셔서 "도시광산" 검색하시고 추리한 아래와 같은 아이콘을 찾으시면 됩니다. 아니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구글플레이의 도시광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도시광산 다운 받으러 가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appyryu.citymi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