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Navigation 길 만들기


2017/10/16 - [Korean/유니티] - 유니티 길만들기 #1 Snap 사용하기 (Grid Cell 만큼 움직이기)

2017/10/17 - [Korean/유니티] - 유니티 길만들기 #2 Navigation을 이용한 길 Bake 사용방법

2017/10/18 - [Korean/유니티] - 유니티 길만들기 #3 자동길찾기 케릭터 구현하기


유니티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길찾기 기능 정말 간편하네요. 예전에는 개발할때 길찾기 알고리즘 구현하고 이레저레 시간이 엄청 빼앗겼는데 이걸 그냥 기본기능으로 제공해 주니까 개발시간이 많이 줄어들어서 참 좋네요. 


이런기능이 있으면 뭘해 사용할 줄 모르면 땡인걸.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길을 만들어서 Nagivation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Baking 하는 과정을 적어보겠습니다.


길의 바탕이 될 타일을 배치하는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17/10/16 - [Korean/유니티] - 유니티 길만들기 꿀팁 Snap 사용하기 (Grid Cell 만큼 움직이기)


Step.1 길배치하기


아 이제 일단 길은 다 배치되었다고 생각하구요. 저는 아래처럼 대충 만들었습니다.



Step.2 Box Collider로 길 감싸기


두번째로 길을 감싸는 Box Collider를 만들어줍니다. 저는 화면 아래처럼 했어요.



Step.3 길바닥 타일을 Static 으로 설정해 주기


길바닥이될 타일을 모두 선택해 주시고 'Static'을 체크해 줍니다. 이렇게 해야지만 Navigation을 Bake 할 수 있답니다.



Step.4 벌써 마지막 단계, 길을 Bake 하기


이제 마지막단계인데요, Navigation 패널을 열어서 Bake 버튼을 눌러주면 끝난답니다. Navigation 패널은 유니티 메뉴의 Window 메뉴에서 찾을 수 있어요.



위에 파란색으로 표시된 길이 보이시나요? 저게 실제 게임상에서 케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길이랍니다.

위의 과정을 동영상으로 녹화해 놓았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신다면 한번 참고해 보세요.







이제 남은건 저 길위를 걸어다니는 케릭터를 구현하는 일만 남았네요.

그건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7/10/13 - [Korean/유니티] - 유니티 버튼/이미지/글자 정렬 1분만에 끝내기

2017/10/14 - [Korean/유니티] - 유니티 모서리가 둥근 체력바 구현하기(Unity Round Hp Bar/Slider)

2017/10/15 - [Korean/유니티] - 유니티 카메라 Perspective 와 Orthographic Projection 비교체험

2017/10/16 - [Korean/유니티] - 유니티 길만들기 꿀팁 Snap 사용하기 (Grid Cell 만큼 움직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