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꿀팁! Snap cell 크기변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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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로 게임이나 다른 기타 잡다한 앱들을 개발할때 꼭 한번쯤 느껴봤을만한것 한가지

그리드셀 크기만큼 오브젝트를 딱딱움직이고 싶은데 방법을 모른다묜?? 네. 님의 개발기간 +5 HOUR 늘어났습니다. 농담이고 요방법을 알면 쉽게 오브젝트를 일정간격으로 배치할 수 있답니다. 


Snap Setting을 모르는 당신?


먼저 요런 오브젝트 타일이 있다고 생각하고 요걸로 길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런데 일일이 간격을 조정할려니 만만치 않지요? 간격도 조금씩 벌어지고 생각보다 쉬운작업은 아닐것입니다.



난 길을 만들고 싶었을 뿐이공. 

이건 길이 아닌것 같은데 손으로 직접 오브젝트 타일을 움직여서 간격 맞추기 정말 어렵네요.



개발초기부터 멘붕이 옵니다. 이걸 언제 다 배치하지? 모르면 이렇습니다.


그런데


Snap Setting을 알면?



요렇게 깔끔하게 이어진 길을 후다다닥 만들 수 있습니다. 

당연히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Snap Setting 1분이면 완성


유니티 메뉴에 보면 'Edit > Snap Setting' 요메뉴가 있는데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뜨는데요, 요기서 Snap 간격을 조정해 주면된답니다. 간격은?? 제 타일의 경우에는 3.2입니다. 여러분의 객체는 간격이 다르겠지요? 간격을 먼저 알아보고 여기에 자신에게 맞는 간격을 넣어주면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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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잠깐!

간격을 어떻게 알아야할지 모르겠다구요? 


먼저 객체를 두개 만듭니다. 그리고 둘다 원점, 즉 0, 0, 0에 위치시키고 하나를 움직여서 두 객체가 아래처럼 움직여서 크기를 찾으시면 된답니다. 화면에서 좌측이 원점에 있는 타일이고 우측이 움직인 위치입니다. 저기 Transform에서 Position x값이 3.2 보이시나요? 

3.2 요게 이 타일의 크기랍니다. 요걸 Snap Setting에 넣어주면 끝!



주의!! 객체를 클릭하고 움직일때 키보드의 Ctrl키를 누른상태에서 움직여야 Snap 크기만큼 움직이게 된답니다.




아래는 타일의 크기를 알아오는것부터 Snap Setting을 하는 일련의 과정을 녹화한 동영상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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