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SS 반복측정 분산 분석하기


2017/06/20 - [Korean/SPSS 첫걸음] - SPSS 사용법 #1 SPSS 체험판 설치하는 방법

2017/06/21 - [Korean/SPSS 첫걸음] - SPSS 사용법 #2 변수이름과 데이터 입력하는 방법

2017/06/22 - [Korean/SPSS 첫걸음] - SPSS 사용법 #3 변수값 직접 설정해보기



처음접해봤는 SPSS 통계 프로그램 겁부터 먹고 돈주고 맡길까 하다가 직접해 보았는데 의외로 간단했어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해요. 먼저 적용한 데이터는요


사전 사후 추후 검사 이렇게 똑같은 검사를 시기를 달리해서 3번에 나누어서 측정했어요

그리고 비교를 위해서 치료를 한 집단 실험집단과, 치료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었어요


집단 : 1 은 실험집단이구요

집단 : 2 는 통제집단이에요


물론 여기에 있는 데이터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 임의로 넣은 수치입니다.



자 이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해 볼께요


메뉴는


분석 > 일반선형모형 > 반복측정


요렇게 찾아 들어갑니다.



반복측정 요인 정의라는 창이 하나 뜨는데요

요기에는 아래처럼 넣어주면 되어요



일단 저는 3번의 시기로 나누어서 검사했으니 

개체-내 요인이름은 "시기"라고 적고

수준의 수(L) 은 3으로 했어요



그리고 추가를 누르면 아래처럼 시기(3) 요렇게 입력된답니다.

그러고 나면 화면 좌측 아래에 있는 "정의"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반복측정 창이 뜨는데요

개체-내 변수에는 사전검사 / 사후검사 / 추후검사 이렇게 차례로 넣어줍니다.

그리고

개체-간 요인에는 집단을 넣어주고요



제대로 넣어주었다면 아래 화면처럼 되어요


자 이제 남은건 몇가지 세팅뿐

먼저 화면 우측에 있는 버튼들 중에서 "도표(T)"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프로파일 도표 창이 뜨는데 여기서

수평축 변수에는 시기를

선구분 변수에는 집단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추가 버튼 클릭



오예! 이제 도표 설정도 완료 되었고요

아래에 있는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반복측정 창에서 "옵션"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창이 하나 뜨는데

세팅을 아래에 있는것 처럼해주면 끝!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어요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짜잔!!~~~~~~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가 나왔어요.



이제 남은건 요 자료를 잘 활용하는 것 밖에 없네요






이 과정을 모두 녹화해 놓은 비디오입니다.

한번 살펴보시면 보다 이해하기 쉬울꺼에요


https://www.youtube.com/watch?v=l1DRgfAdHNY